정부 강원지역 산불 관련 '국가재난사태' 선포!

 

정부는 5일 오전 9시를 기해 강원지역 산불과 관련해 '국가재난사태'를 선포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강원도 산불 사태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께 국가 재난사태 선포를 건의드렸다""곧 발표가 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자연재해를 막을 수는 없지만 피해를 최소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역시 인명 피해를 최소화 하는 것이 모든 정책의 최우선 가치이다. 인가, 생업시설 피해를 예방하는데 우선순위를 두어야한다"고 강조했다.

"대피 안내를 정확하고 체계있게 해주시고 사상자에 대한 대응을 잘 해달라""학교가 쉬게되면 아이들이 어디로 가야할지에 대한 문제를 포함해서 부처별로 대처해야 할 일들이 있을 것"이라고 지시했다.

이어 "모든 현장에서 소방인력들의 안전에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란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일찍 현장에 가셨지만 내일 0시를 기해서 장관이 바뀌시기 때문에 회의가 끝나자마자 제가 현장으로 가겠다""재난 대응이 최우선이기 때문에 수행 인력을 최소화 해주시고 현장에서도 의례적인 보고를 하실 필요는 없다"고 덧붙였다.

국가재난사태가 선포되면 재난 경보를 발령할 수 있고 물자나 인력을 동원하는 행정권한이 확대돼 공무원을 비상소집할 수 있으며 학교 등은 휴교 등 조치를 취하게 된다.

국가재난사태는 재난이 발생하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을 경우 피해를 줄이기 위한 긴급한 조치로 중앙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행정안전부 장관이 선포한다. 행정안전부는 강원지역 산불의 피해 정도가 집계되는 것에 따라서 '특별재난지역' 선포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Posted by goodfeel
,